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의 문명발달과 과학의 기반이 되어왔으며 인간생활의 여러 면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관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가치관을 축으로 발달하여 왔으며 이 모두는 세계와 자연을 인식하는 개념의 방법과 사고의 지배를 받고 있다.
디자인의 분야에 있어서도 환경적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1) 혹은 그린디자인(Green Design)의 이름 아래 환경문제의 해결과 생태계의 보존을 위한 많은 논의와 실질적 접근에 의한 다양한 결과들이 제시되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 실질적인 적용에 있어서는 단기적 경제성과의 상충, 사회 인식과 기반의
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디자인의 미적 특성
(1) 외형적 특성
1) 선, 형태
한반도는 노년기성 대지로 인해 자연 풍광이 완만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풍토적 성향 속에서 한국 전통의 조형미가 성장하였고, 자연적 완곡선은 한국 전통적 선의 주류를 이루며 의복과 생활용품, 공예품, 건축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