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스는 테오반 도스부르크(Theo van Doesburg)의 분석적 정신에 따른 건축도(建築圖) 에 의해 종래의 패쇄적인 입방체로서의 주택개념은 이미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하는 것을 배웠다. 이 두 개의 습작에서 그는 개념이 명쾌하고 통일된 예술적 표현을 나타나게 설계하였다. 이 전원주택은 종래의
건축은 그 물질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절정을 이루다가 20세기 후반 급격히 해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제 절대적인 것은 없다.
신도 이성도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다.
보편적 가치는 일거에 무가치하게 되고 모든 것이 분열되는 혼란의 세상이다.
그러나, 분열과 혼란의 시대
바우하우스가 현대 회화, 조각 건축사에 미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바우하우스 예술 교육에서 이어져 온 현대 건축 교육이 영국의 AA School과 네덜란드의 베를라헤 건축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건축학교에서 정규 커리큘럼을 배운 이들이 건축교육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건축 전문 공과대학의 성격을 띤 1928~32년의 제 3기, 나치에 의해 강제 폐교당한 1932~33년의 제 4기로 나뉜다. 그러나 폐교당한 후 교수와 학생들이 각지로 흩어짐으로써 오히려 바우하우스 정신은 세계적 규모로 전개, 계승되는 결과가 되었다. 바우하우스 출신 교수였던 막스 빌은 독일 울름에 1951년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