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단계로 그리고 기술을 통한 철학적 정신의 추구, 수련의 목적인 교육적 차원의 ‘도’의 단계로 진화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절대적인 구분에 의한 개념은 아니다. 중국은 무술을, 일본은 무도를, 우리나라는 무예라는 말을 더욱 선호하였다.(나영일,1992)
전통 검도에
의기술 개발을 하면서 함께 이 경기를 즐기며 키우고 있다.
돌이켜보면 현대의검도경기가 시작된 것은 불과 100여 년, 처음에는 명칭도 격검이었다. 대한제국은 일본이 개발한 경기방식을 바로 받아들여 군과 경찰에서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군사훈련에 적용시켰으며 당시의 사립학교에서도 청소년
의 경기자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호구를 착용하고 죽도를 갖고서 서로 상대의 특정 부위를 때리고 혹은 찔러서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라 볼 수 있다. 검도는 냉철한 판단력과 재빠른 동작, 대담한 정신력이 요구되는 운동으로 남녀노소 구별 없이 일생을 통하여 수련할 수 있는 호신무술이다. 용어의
정의이론이나 방법이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라 연구의 과정은 오로지 연구자 자신에게 달려있음.
- 연구도구나 전략, 역시 이미 정해진 것이 아니며, 연구를 하면서 나타나게 됨. 즉 연구의 배경과 상황, 그리고 경험적인 자료가 구해질 수 있느냐에 따라 전개됨. 따라서 질적 연구방법은 상호작용적이
기술체계가 미약하지만 나름대로 수련과정의 효율성을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사설검도단체명을 보면 단체명의 공식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 대한, 국제, 세계, 코리아 등의 서두어에, 협회, 연맹, 회, 연합회 등을 사용하고 있다. 검도의 명칭에는 검도, 해동검도, 무예검도, 본국검도, 검법, 화랑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