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 ‘단소’라는 한국전통 악기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접한 후 지금껏 대중음악에 밀려나 있던 한국음악을 대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아보고자 하였다. 6월 5일. 수업을 통해 국립국악원이란 곳을 찾을 수 있었다. 막상 도착하자 내 생각과는 달리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메우
검무 보유자 유영희 선생님의 채록에 근거한 진주권번은 다음과 같다. (선생님께 권번에 대해 여쭈어보았을 때 선생님은 선뜻 말을 꺼내길 주저하시며 탐탁지 않은 기색을 보이셨다.) 일본인들은 일제 강점기 때 조선의 교방청을 없애는 대신 기생 양성을 위해 기생 조합을 만들었는데 그것을 바꾼 것
문화란 말은 본래 `문명개화(文明開化)`의 준말로, 문명이란 말은 문채(文采)가 나고 밝다는 말이며, 문화 역시 인지(人智)가 열려 사물을 보다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모든 사물을 보다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은 사물이 지니는 복잡한 의미 내용들을 사람의 마음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