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문화
1) 문화의 어원
- 라틴어 동사 colore(논밭을 갈다, 경작하다, 제신을 숭상하다) => 자연을 의식적으로 가공함을 의미
2) 문화의 정의
E.B.Tylor :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들과 습관들의 총체
F.Boas : 어떤 공동체의 사회적 관습의 모든 표현
R.S.L
게임, 광고 등 비언어적 서사들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이제 서사는 픽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 관한 텍스트, 뉴스 스토리, 환자의 진료 기록표, 경찰의 사건기록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원래 스토리텔링은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객관적 보도(re
스토리텔링이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스토리텔링이란 상대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때 전달되는 이야기는 특정 그룹을 타깃으로 삼아야 효과가 커진다. 또한 전달되는 내용을 통해 듣는 사람의 흥미를 자극함으로써 원가 새로
게임 원작 영화들의 공통적 패인은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하는 게임의 쌍방향성과 이미 정해진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보여주기만 하는 영화 특성의 큰 차이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영화적인 화려한 영상으로 부족한 스토리텔링의 빈틈을 메우려 하거나 게임의 설정만 갖고 와서 전혀 다른 이야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a. 이야기 구성의 특징
- 설화 또는 기존의 창작물에 기초
- 뮤지컬
b. 스토리텔링으로서의 특징
- 성장담, 공간의 성격화, 탄력적 서사구조
오랜 역사성
수용계층: 전세계의 어린이를 비롯한 다양 한 세대
→디즈니의 작품에는 수용자들의 감상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