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내 아이템, 기능을 유료로 판매
용이한 접근성, 수익모델의 다양한
발전가능성
대표 :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던파
게임 패키지를 구매할 경우 온라인
이용은 무료로 제공함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부가비용 발생
대표 :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아이온
NC소프트에서 2008년 11
3. 온라인게임 산업의 수익모델과 경쟁 전략
Greg Costikyan은 The future of online games"7에서 온라인게임의 수익모델을 크게 광고수익모델과 요금부과모델로 분류하고 있다. 광고수익모델은 일반적인 웹사이트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요금부과모델만을 설명하겠다. 요금부과모델은 다시 종량
. 또한 우리나라는 온라인게임 산업에 있어서 세계 선두자리에 있어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고. 온라인게임의 수출에 의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익도 계속해서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고, 앞으로의 전망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엔씨소프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아이온을 서비스 하는 것이 품질 관리 측면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했으리라고 생각된다.
2. 대만 & 일본 시장
2-1. 대만의 시장 특성과 진출 목적
대만의 산업연구기관 資策會MIC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대만의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100억 대만달러를 돌파한 104억 대만달러로 올해에는 전년대비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