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 특수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방식으로써 주로 캐쥬얼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방식이다. 주로 게임 내 치장 아이템이나 특수 기능성 아이템 등을 현금으로 판매한다. 국내에서 가장먼저 시도되어 현재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게임 수익 모델이다.
주요 게임 - 카트라이더, 메이플 스토리, 서
게임인 아바타와 오블리에트 탄생
1978년 영국 에섹스 대학의 로이트럽쇼와 리차드 바틀이
MUD1의 첫 번째 버전을 완성
1985년 케스마이사의 메가워즈 I 출시. 상업 온라인게임의 시초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는 1996년부터 시작 (바람의 나라)
스타크래프트(Star Craft)
1998년 미국의 블리자드(B
문화의 중심축
청소년들을 위한 가상의 문화공간인 PC방의 확산
게임산업의 큰 규모로 안정된 산업으로 자리 잡아감.
그 결과 2003년 게임시장의 규모는 1조 2292억원 기록.
온라인게임의 매출 7758억원
게임시장의 63%를 온라인게임이 차지
2003년 해외 수출규모 2억 7455만 달러로 지속적 성장세
온라인게임시장의 주요 장르는 스타크래프트로 대표되는 전략 시뮬레이션, 리니지 등의 RPG, 맞고 등의 웹보드가 시장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Game 통계사이트 GITISS 조사에 의하면 2004년 4분기와 2005년1분기 PC방과 가정을 통틀어 동시 접속자가 가장 많은 게임은 카트라이더, 프리스타일
게임산업게임물 또는 게임상품 (게임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서비스 및 그의 복합체를 말한다. 이하 같다)의 제작·유통·이용제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
국내 게임시장, 온라인 중심 성장 지속
-2009년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3조 4,171억원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