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존중감, 위험감수성향, 자기효과신념, 창의적 성격스타일, A형․B형 성격 등의 개인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우리 “정사각형”조는 이러한 점에 주목, 개개인의 전뇌적 특징과 개인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소수 엄선하고 정해진 룰에 따라 실행하여 그 결과를 “LSJI”와
, 보드게임, 요리 만들기 등을 실시하고 그에 따라 대인관계 능력향상, 역할분담 능력 습득, 집중력 향상 등의 결과를 기대하였고,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직업탐색 검사, 직업박람회 참관 등을 실시하여 보다 적극적인 자아성찰, 구체적 계획 수립 등을 유도하는 것을 기대하였다.
게임중독’ 이다. 시작하기에 앞서 주제가 다소 자료가 부족하여 내용이 자칫 허술해질까 두렵기도 하지만, 주제의 선택과 논의의 전개에 조원 한 명 한 명의 발상과 고민이 있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바이다. 그리고 포괄적으로 주제를 ‘게임중독’라 표현한 것이지, 궁극적인 주제의 목적은 ‘우리
게임이 너무 많아서 어려웠던 것 같아요.......아무래도 걸리면 마셔야 되니까..좀 부담되긴 했어요.” - L양
이처럼 주변 여러 학우들과의 의견 교환과 면접 결과, 많은 입학생들이 이렇게 대학에 와서 처음 접해보는 ‘술자리 게임’ 문화를 굉장히 당황스러워하고, 부담스러워 한다는 것이 나타났
게임의 특징인 온라인에 대한 공통점이다. PC방에서의 온라인 기능의 장점은 다체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저장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즉 자기가 게임을 하다가 그만 하고 싶을 때 자기가 한 부분까지 저장을 함으로써 다음에 왔을 때 온라인을 통해서 저번까지 했던 부분부터 게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