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로 하여금 게임 기능 수준이 높은 남학생들과의 협동적 상호 작용의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여학생들 및 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이 게임들을 개발,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또, 제시된 게임의 예는 소모둠 중심의 활동을 전제하여 제시된
공차기 ․ 몰기 전략을 이용하여 게임에 참여 할 수 있다.
수업전략
최적수업모형
이해 중심 게임 수업
학습유형
모둠학습
교수․학습
자료
교사
호루라기, 축구공, 9칸 그물망, 물이 담긴 패트병,
모둠 전략판(첨부자료1), 교사평가지(첨부자료2)
학생
운동복, 운동화, 나의 공부 기록장
학습은 학습자의 책임감을 길러준다.
(3) 프로젝트 학습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준다.
(4)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협동심과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을 길러준다.
(5) 학교와 사회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하고 문제해결력을 길러준다.
(6) 프로젝트 학습은 다양한 탐구활동과 표현활동 능력을
활동에 있으므로 아이들이 본래의 놀이 방법과 다르게 생각 했더라도 그 놀이 방법을 존중해 주도록 한다. 또한 모든 모둠이 창의적으로 생각한 놀이 방법을 발표한 뒤, 본래의 놀이 방법까지 설명 들어야 하므로 자칫 잘못하면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다. 교사는 시간의 완급을 조절해 가며 시간을 엄수
학생이 방과 후에 학원을 다니고 있는 상태임.
2. 체육과 학습 실태
체육과 수업 학습 실태는 참여관찰법을 이용한 질적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수업이 시행되기에 앞서 변형 게임 형태를 제시하여 게임활동에 대한 경험도와, 게임 이해도, 참여도를 살펴보았다.
첫째, 남학생들은 기존 형태의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