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

 1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1
 2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2
 3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3
 4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4
 5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5
 6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6
 7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7
 8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8
 9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9
 10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10
 11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이해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관련 이론 및 수업 모형 탐색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

1)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개념
2)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적용 방법
3) 이해 중심 본시 학습 교수 설계

우리 학급의 실태분석

1.기초실태
2. 체육과 학습 실태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

1. 수업 선정의 배경 및 지도중점
2. 단원의 개관
3. 단원학습의 학습계열
4. 단원의 학습지도 계획
5.단원의 목표
6.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8. 판서계획
9. 평가계획
10. 자료 활용

본문내용
관련 이론 및 수업 모형 탐색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이해


1)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개념
‘이해 중심 게임 수업’은 ‘게임 중심 게임 수업’ 또는 ‘전술 중심 게임 수업’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는 지도 방법으로, 단위 운동 기술보다는 전술과 실제 게임을 보다 강조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배우는 종목의 특성을 보다 잘 체험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방법은 어떤 단원을 배울 때 우선 게임부터 해 보도록 하고, 낱낱의 운동 기능 연습은 이후에 하도록 하며, 마지막으로 실제 게임 형태를 갖추어 게임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고 내용을 조직한다. 즉, ‘게임(변형된 형태) - 기능 - 게임(완성된 형태)’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단원 학습의 대부분을 운동 기능 연습에 쏟고 게임은 거의 하지 못하는 기존 수업 방법의 단점을 극복하려고 한다. 또, 이 방법은 구조가 유사한 활동들을 함께 묶는 새로운 범주화 방식을 채택하여 기능이나 전술 학습의 전이가 촉진되도록 의도한다. 즉, ‘타격형’(야구, 소프트볼), ’침범형‘(축구, 농구), ’네트형‘(테니스, 탁구), ’타겟형‘(골프, 볼링) 등으로 운동 기능의 구조와 전술의 성격을 기준으로 종목들을 구분한다.

 학교에서의 게임은 학년이 나아감에 따라 단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해야하며 수업 내용은 의미 있는 게임 그 자체이다. (체계적인 게임 내용의 선정이 중요)
 교사는 어느 정도의 기능만 가지고 있으면 수행할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해야 한다.
 게임을 하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행동을 하기 위해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
.
.
-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4명 적지만 참여율이나 적극성이 특별히 뒤떨어지지는 않는다.
- 전체적으로 발표를 활발히 하지는 않는 편이다.
- 도움반 학생이 한명 있으나 아이들과 어울리는 데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다.
- 이해 능력이 상대적으로 다소 부족한 아이들이 몇 있다.
- 다수의 학생이 방과 후에 학원을 다니고 있는 상태임.

2. 체육과 학습 실태
체육과 수업 학습 실태는 참여관찰법을 이용한 질적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수업이 시행되기에 앞서 변형 게임 형태를 제시하여 게임 활동에 대한 경험도와, 게임 이해도, 참여도를 살펴보았다.
첫째, 남학생들은 기존 형태의 게임 규칙을 이미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는 상태여서 ‘변형된’ 내용만 알려주었어도 쉽게 적응하였으나 여학생들은 전체적으로 유사 게임유형에 대한 경험이 없었으며, 따라서 직접 시범을 보여주면서 했을 때에도 어려워했다. 이는 학원을 다니는 것이 관련 있어 보였다.
둘째, 유사 게임에 대한 경험도 부족으로 게임 이해도가 낮은 학생들이 꽤 있었으나 그래도 다수의 학생들이 게임을 충분히 이해하고 즐길 수 있었다. 비슷한 규칙을 가진 다른 스포츠를 매체를 통해 접했기 때문으로 사료되었다.
셋째, 참여도는 게임 이해도와 상관이 높은 편이나 실제 게임을 시행해 본 결과, 참여 의욕과 실제 참여가 차이가 날 경우에도 참여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