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연후원사업(결연후원활동)의 성격결연사업은 경제적 지원과 동시에 다른 자원동원방법이 가지지 못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개인 대 개인의 결연관계이다
후원자는 자기의 도움을 받는 수혜자의 성명, 가정 배경, 현황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고 수혜자도 자기를 도와주는 후원자를 명확
활동이 성행한 것은 이러한 불교의 자비심에서 나온 것이다. 불심이란 대자대비를 뜻하고 자비심의 구상화된 것이 포시인데 불교도들의 자선 또는 구제활동은 바로 포시행인 것이다.
조선조의 구제활동도 구휼, 진대 및 감면세․역으로 집약된다. 구휼방법은 의식제공과 의료가 주이고 대상자는
사업법에서 비롯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당시의 사회적 여건 및 복지계의 미성숙으로 인해서 1972년 단 한번의 모금사업을 끝으로 한국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그 기능수행을 지속치 못함으로써 공동모금제도는 실패로 끝났다. 이후 1975년부터 정부에 의해서 “불우이웃 돕기 성금”과 “장애인 성
성격을 가진 경제적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경제적 (화폐적) 니드의 해결에 주력해 왔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면서 구빈적인 응급구호 보다는 비화폐적인 서비스를 바라는 대상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지금까지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상자가 제한되어 있었지만 앞으로는 모든 국민이 사
표본이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 3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을 공포하고 1998년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여기에서는 지역공동모금의 목적과 필요성, 외국의 지역공동모금제의 조직구조, 모금 및 배분방법 등에 관한 유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공동모금회를 고찰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