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에 많은 신부들이 욕심을 내는 웨딩드레스도 요즘은 30˜40만원대가 인기이고, 그나마 무료로 빌려주는 곳을 찾아서 빌려 입는 신부들이 부쩍 늘었다. 그리고 식은 예식장에서 올리되 예복은 한복을 두루마기까지 곱게 차려입고 하는 신랑․신부들도 생겨나고 있다.
야외촬영의 경우도 결혼식
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
문화가정은 3가정으로 여성들은 각각 필리핀, 일본, 베트남 출신이다. 2)심층면접: 3명의 결혼이주여성과 그 가족 2명을 인터뷰할 수 있었다. 인터뷰는 한국어로 이루어졌고 양해를 얻어 소형 녹음기에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였고, 그 녹음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각 제보자와의 면담을 일관
결혼으로든 헤어지는 것으로든 끝이 난다(Brown&Brooth,1996).
3. 동거에 대한 논의의 변화
3-1.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
우리사회의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노동자나 저소득층의 혼인 형태에 대한 심층적 연구에서 동거를 혼인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다. 동거는 혼인 의
결혼이주여성이 더 이상 고립되고 주변인으로 인식되는 대상이 아닌 소통과 인권의 주체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자존감, 자국의 고유한 문화가 존중되는 과정 속에서 가족들과의 관계개선 문제가 시급하다. 이는 곧 평등성 및 여성적 관점의 취약성이 발견되고 ‘성 인지 관점’의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