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주의적 루터교 선교사로서 미국에 왔으나 그 후에 루터교를 떠나 침례교 목사가 되었다. 그리하여 라우쉔부쉬(Rauschenbusch)는 독일 침례교회의 경건주의적인 영향아래서 자라났고, 이것은 그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1865년부터 1869년까지 독일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 후 10년동안 로체
경건주의적으로 분석해보면 십자가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인화(義認化:justification)와 거듭남(重生:regeneration)을 체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932년 11월 4일 <신앙지> 창간호 권두언에 “선언(宣言)”이란 제목으로 실린 남은 자신의 글을 여기에 잠깐 인용하여 보겠다.
살아계신 우리 주 예수그리
Ⅰ. 복음주의의 의미
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현상과 부흥운동이다. `복음적`이란 말은 한 가지 의미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단적인 것에 반(反)하여 정통적인 것, 로마 가톨릭 교회적인 것에 반(反)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적인 것, 그리고 현대적 또는 자유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복음주의 운동은 이러한 교회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 운동은 전통 프로테스탄티즘의 부흥운동으로서 프로테스탄트 세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던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영국에서 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19세기의 유럽의 그리스도교권은 종교적 관용의 확대와 복음주의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