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통점
1) 성화추구의 지도력
남은 김인서 목사도 성화를 추구하는 지도자였다. 성화가 그의 목회와 선교의 원동력이었다. 성화를 영화(靈化)라고 표현하였다. 다시 말해서 성령으로 변화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우리는 영화(榮化:glorification)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영화(靈化)란 성화의 다른 표
지도력 및 주민참여의 다섯 가지를 추출하였다. 그는 부락의 교육수준, 지도력 등이 향상될수록 농촌복지 수준도 향상되는 경향이 있다.
박성현(1986)등은 "통계지표로 본 도시와 농촌의 사회경제변동에 관한 연구"에서 지난 10년간의 도시와 농촌의 사회경제의 변화를 통계지표 위주로 분석하고 있다.
연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에 관한 1차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1차 자료로는 먼저 최태용이 개인잡지로 발간했던 <천래지성>과 <영과진리>가 있으며, 기독교창문사의 <신생명>지에 반년동안 투고한 글들이 있다. 자료 수집 과정에서 이러한 1차 사료들이 성공회대 도서
한국교회는 아직 연소한 교회였고 기독교는 비교적 빨리 수용되어 갔다고 하지만 신앙적 성숙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영적 쇄신이 필요한 때였다.
정치적으로 당시 한국은 점증하는 일제의 침략야욕 앞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채 국운이 기울고 있었다. 이러한 절망적인 현실 앞에서 한국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