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대에서 근대까지 경영관리에 대한 관심은 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원시적인 도구만으로 건립된 인류의 기념비적 업적인 이집트의 피라미드, 유럽에서 인도에 이르는 알렉산더 대왕의 군사행동과, 로마제국의 성립과 통치 등을 상상해 보라. 분명히 경영관리는 세계화 속에서 이와 같은
경영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앞서 경영학이란 학문적 체계를 세웠다고 얘기했는데, 그가 GM사의 경영정책과 조직구조를 연구할 때는 관련서적의 부재로 어려움이 많았다고 한다. 그는 경제학과 법학, 순수사상을 바탕의 학문체계를 통해 접근할 수 밖에 없었고, 그의 새로운 이론 체계는 경제학적 시
경영의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1) 모의 경영하기(시뮬레이션 게임) : 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이 없는 신입사원들이 스로
경영자가 되어 실전과 유사한 모의 경영을 체험해 보는 과정
2) 변화 관리 : 기업경영을 둘러싼 시장 변화, 세계 경제 변화, 고객 필요 변화 등 다양한
Ⅰ. 서론
삼성물산에서 지식경영 챔피언으로도 불리는 임영학 경영지원실 이사(CIO)는 '상사형 지식경영이 무엇이냐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 수평, 수직적 여론수렴을 거치고 우리가 축적해 온 대상지식을 뽑아 본 결과 영업정보와 지원 전문 정보라는 것을 확인했다. 우리의 지식경영은 이 두 가지
사상(event)의 경제적 실질을 법적 형식에 우선하여 수익을 인식한다.
③ 매출채권의 현금회수가능성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야 수익을 인식한다.
판매자가 수익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소유권에 따른 위험과 혜택의 상당한 부분이 구매자에게로 이전되어야 한다. 여기서 혜택은 기대순현금흐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