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 자체가 순전히 자기의 이익을 위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생산수단이 완전히 자기의 소유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영주의 토지를 임대받아 생산을 하고 잉여생산물을 지대로 납부해야 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세의 사람들은 일하는 것에서 이기심이 생겨날 동
아담스미스는 이러한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들을 사회가 억누르기보다 오히려 이용하는 것이 부에 이르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이기심은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기에 때문이다. 그럼 인간의 이기심이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경제학 사상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한 구절인 아담스미스의 예를 들
경제학의 분리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종래의 일원화된 정치와 경제질서를 별개로 취급하는 이원화된 연구를 주창하게 되었다. 20세기 접어들면서 경제학은 종래의 규범경제학(normative economics)으로부터 점차 실증주의경제학(positivistic economics)으로 발전되어 국가의 공공경제정책(pub
경제라는 시스템은 사회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이며 동시에 자연과 혹은 또 다른 영역(예컨대 정치, 협의의 사회, 종교 등)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복잡성”을 전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경제학을 독자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것
경제학사상의 정책
고전학파의 정책은 고전적 자유주의의 경제적 주장과 인구론은 아주 자연스럽게 국가나 정부를 나쁜 것으로 거부하는 단지 그것이 더 나쁜 악을 피하게 하는 유일한 수단일 때만 용납하는 그 같은 정책적 조건을 낳았다. 그럼 이 같은 정책의 기능은 어떤 것이었을까? 아담스미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