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노동은 생산성의 측면 외에도 사회문화를 창조하는 기능을 수행 하는 점을 아담스미스는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1911년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가 프레데릭 테일러에 의해 출판 된지 100년이 지난 오늘날은 21세기 창의성 기반경제로 변하였다. 이제는 상품의 제조·생산 뿐만 아니라 특허, 디
경제학자들의 이론은 19세기 중반 많은 관심의 대상이었다. 예를 들어 K.마르크스는 그 가운데 노동가치론을 채택해 그 이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논리적 함축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토대로 잉여가치론을 발전시켰다. 잉여가치론은 인간의 노동이 모든 가치를 창출한다고 보기 때문에 노동만이 유일한 이
서론: 아담 스미스와 '국부론'의 역사적 배경
저는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을 읽고 그 책이 단순한 경제 이론서가 아니라, 인간사회와 경제 활동에 대한 깊은 철학적 통찰을 담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 독후감을 통해, 저는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철학, 그리고 '국부론'의 시대적 중요성과 그 영향력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인간의 합리적 사적 이익추구는 동시에 사회 전체의 번영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거쳐서 1930년대 세계 경제공황을 맞이하면서 스미스의 자유주의에 입각한 시장경제체제는 그 한계에 직면하였다. 즉 시장기구의 기능약화(혹은 시장실패)에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국부를 증진시켰지만 수많은 사람들을 문명화된 야만 상태에 빠지게 했다. 맬더스는 인간사회는 부유한
(3)마르크스 자본론
칼 마르크스는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저널리스트였으며,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제학자였다. 그는 철학의 목적을 세계를 해석하기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