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
경제 변화에 대한 베버의 주장 개괄』
베버는 자신의 저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은 ‘어째서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였는가?’이다. 사실 지금의 서구 사회가 예전에는 다른 지역보다 뛰어나서 발달된 게 아니다. 예전에는 중국, 오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잘 살고,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문화를 교류하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됨’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결국 국가와 지역과 이웃이 하나가 되고자 노력할 때,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이 사람들이 특별히 종교개혁을 받아들일 소지를 가졌던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물론 경제적 전통주의에서 탈피한 것이 종교적 전통에 대한 회의 경향과 전통적 권위 일반에 대한 거부 경향을 본질적으로 밑받침하는 한 계기인 듯이 보인다. 그러나 그 경우 오늘날 종종 망각되
Ⅰ. 경제윤리의 원리
1. 경제적 후생-공리주의
인간의 경제행위는 궁극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후생의 증진은 경제행위의 윤리성 판단의 일차적 준거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나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는 경제행위는 도덕적으로 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