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경제윤리의 원리
1. 경제적 후생-공리주의
인간의 경제행위는 궁극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후생의 증진은 경제행위의 윤리성 판단의 일차적 준거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나 사회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시키는 경제행위는 도덕적으로 옳
사회주의경제를 계획경제라고 부르는데 대한 자본주의 경제를 이렇게 부른다고 한다.
한편 여기서 말하는 시장은, '남대문 시장' 같은 공간상의 특정 구역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재화나 서비스를 사거나 팔기 위해 서로 접촉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집합체를
윤리문제 대한 관심 → "cool head & warm heart". "경제기사도"정신 강조. 빈자貧者에 대한 애정.
- 자유로운 자본주의에 대해 제한과 간섭이 가해져야 한다고 주장. 자유방임자본주의의 잇점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폐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 부유해진 자유기업에 대한 제한력의 부재. 반면, 사회주의(집산
경제학의 아버지로 거듭나게 되었다.
애초에는 신학을 전공하기로 하였던 스미스는 그러나 흄의 회의론에 영향을 받아 성직자가 되기를 단념하고 논리학에 관심을 기울였고 대학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전까지는 경제학은 철학의 한 분야 였으므로 스미스는 법률학 강의를 통하여
규제적이라는 것은 이들 경제인들의 활동들이 전개되는 가운데서도 경제가 붕괴되지 않고 상호 조정되어 경제가 나름대로 굴러 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경제가 자연이나 종교와 무관하게, 그리고 윤리의식이나 국가정책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 경제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