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경험론의 일반적 내용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 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Ⅰ.인상주의 탄생의 이유
1.역사적 배경-인상주의 이전의 훌륭한 화가는 아카데미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미리부터 의도한 그림, 즉 색채와 구성, 해부학, 드로잉에 대한 연구와 고전탐구 등에 주제를 삼는 그림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획일성과 정형성은 화가 자신의 마음과 세계관을 배재시킨다. 그렇
인상주의 양식사를 서로 평행하는 현상으로 봄
하우저의 비판
내재적 근거만으로 왜 특정 시점에서 그렇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명할 수는 없다
뵐플린의 범주 대부분은 바로크 시대의 고전주의적 예술에는 적용될 수 없다
어느 시대나 예술적으로 생산적인 사회그룹의 수효만큼이
Ⅰ. 개요
문학예술이라는 것은 자연계와 달리 일정불변 한 것도 아니고 경험론적 방법론에 따를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또한 수학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문학예술이란 과학이 아니며 또한 그렇게 될 수도 없다. 또한 주관적 비평이 존재함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주장이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