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전문학 속의 악녀형 인물 분석
Ⅰ. 서론 : ‘악녀’의 개념잡기
1. 악남은 존재하지 않는가
제주도에서 전해오는 ‘차사본풀이’에 나오는 과양셍이의 부인은 과양셍이와 함께 동경국 버무왕의 삼형제의 물건이 탐이나 삼형제의 귀 속에 뜨겁게 끓인 참기름을 부어서 죽
계모 모해담
신데렐라와 콩쥐팥쥐 이 두 작품에서 서사의 중심축이 되는 것은 계모의 모해에서 빚어지는 신데렐라와 콩쥐와의 갈등이다. 두 작품 모두 계모 모해담이 소재로 쓰였는데, 그 까닭으로는 당시 사회적 배경을 들 수 있다. 『신데렐라』는 근대에 들어와 아내를 잃고 재혼을 한 남성들이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Ⅰ. 서 론
1978~1982년까지 5년에 걸쳐 간행된 [조선문학사]는 제 1권만이 19세기 중반까지의 고전문학을 다루고 있으며 광복 이전의 근대문학 부분과 광복 이후의 문학은 각각 2권씩의 분량으로 기술되어있다. 그런데 북한 사회과학원 주체문학연구소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문학사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여
Ⅱ. 공주
2007년 말 월트 디즈니가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마법에 걸린 사랑>에는 ‘지젤 공주’가 등장하고, 2001년 드림웍스가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에는 ‘피오나 공주’가 등장한다. 지젤 공주는 월트 디즈니가 개봉했던 영화에서 보여준 여성 캐릭터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