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1. 애국계몽기의 시대 개관
(1) 애국계몽기의 기간 설정
개화기의 시대를 설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기점론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강화도 조약(1876년)’이나 ‘갑오개혁(1894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오랜 통설이지만 학자에 따라 병인양요(1866년), 갑신정변(1884년) 등을 기점으로 삼
계몽기의 문학에 강하게 드러났던 정치성은 급격히 쇠퇴하고 통속화된 경향이 두드러지게 된다.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 이해조의 소설 또한 1910년대 이전 작품인 「구마검」, 「자유종」 등은 민중의 계몽과 근대적인 시대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을 보여주는 반면 한일 합방 이후에 발표한 「화의혈」
동요 속에서 충분한 성장을 보지 못했고, 쇼와 10년(1935)의 전시하의 문화통제는 문학을 질식 상태에 빠뜨렸다. 전후 다시 문단은 활기를 되찾아 먼저 기성 작가에 의해서 사소설(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하는 전전(戰前)문학의 전통이 부활되었고, 이어 민주주의 문학, 전후파 문학의 활동이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