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 역사적으로 신화와 계몽은 분명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변증법적 사유의 전개과정에서 언제나 그러하듯이, 개념들은 그 자체로 자기모순을 가진 채 운동하고 있으며, 서로 모순 되는 것 같은 개념들은 그러한 개념의 운동의 종착점에 맞닿아 있다. 신화와 계몽은 따라서 역사적인 맥락 안
계몽의 변증법(Dialektik der Aufk?rung)』은 계몽의 동일성 원리에 의하여 총체화 된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계몽의 변증법』은 독일 나치즘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 계기를 현실에 대한 물음과 시민사회 안에 자리 잡은 전체주의적 지배구조의 표현으로서 파시즘이 우연히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계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 변증법」: 자아에 대한 원초적인 역사를 밝힘
● 카프카의 「사이렌의 침묵」: 오디세우스 중심적인 시각을 벗어나 여성들의 자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이동을 선취해냄
사이렌들의 침묵의 이유는 2가지로 볼 수 있다.
1. 사이렌들이 자신의 입장에서 적대
나타난다. 이 때 꿈의 내용은 닮은 형상으로 대치되고(은유) 다시 인접한 것과 자리를 바꾼다.(환유) SF의 세계관이 창작되는 구조도 이와 유사하다. 작가는 현실을 그와 닮은 세계로 대치하고, 다시 그 안에서 여러 자리바꿈을 시도한다. 그 결과물이 SF의 세계관인 것이다.
을 거쳐 투사하는 하나의 프
근대는 인간해방의 염원을 계속 강화시켜 왔다. 여기서 인간해방이란 인간의 자율적 세계를 건설하는 것으로서, 더 이상 인간은 자연의 지배를 받거나 신에게 의지할 필요 없이 이성과 합리성을 앞세워 인간의 주체적인 세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세계는 인간들간의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