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
이성 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객체적 이성은 자연의 질서 또는 우주의 운행 원리를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
이성은 자신이 이러한 욕구들을 억압하고 있다는 것도 의식하지 못하므로 이것을 억압하는 것도 무의식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결과 프로이트는 인성(personality)을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는데, 인간의 본능적 욕망의 영역인 이드(id)와 이것을 사회 윤리적 차원에서 제어하는 영역인 초자아(su
Ⅰ. 개요
시민들은 중세 말 또는 근세 초에 교회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세속왕권의 강화에 협조적이었으나, 절대왕권의 횡포가 심각해지자 그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중세적 무지몽매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의 해방을 기치로 계몽사상이 형성된다. 계몽주의적 사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