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틀이다. 즉, 계몽이란 인간이 신의 계시에 의존하는 신학적 견해와 대비
(현대의서양문화4A)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 론
계몽주의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18세기 유럽에서 발전한 것으로 서양 근대사상의 기초가 된다.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로는 볼테르, 몽테스
시대는 분명 제도적인 모순과 불합리한 생활상 그 자체였다. 이 불합리함을 제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이성을 일깨우려는 운동이 바로 계몽주의 운동이다.
이 레포트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계몽의 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문의 혁신적 진보를 발판으로 합리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