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청소년 대상 심성계발 프로그램 (1시간)
내가 기획하고자 하는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청소년(14∼16세) 중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8명이며, 이는 프로그램 시간을 1시간으로 산정하였을 때 참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이다.
Ⅰ. 개요
심성계발 프로그램은 자연스런 집단놀이를 통하여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개방으로 집단 상호 이해와 수용 및 의사소통 기술 증진, 대인관계 기술이 강화되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아동의 잠재의식을 파악하여 무의식화된 갈등이나 심리적 방어기재 등을 노출하도록 하여
계발주의가 대두되었다. 국가주의 교육은 산업혁명과 민주주의 발달과, 그리고 계발주의 교육은 민주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을 볼 때 19세기가 참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라고 하는 주장은 크게 틀리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Ⅱ. 신인문주의교육의
앞으로의 변화하는 사회에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가 강력히 요청되었다.
특별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모든 학습에 미칠 것이
계발해 주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출발점에서부터 다분히 타율성, 집단성, 획일성의 속성을 본질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학교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으로 흘러가기 쉬운데 이러한 기본적인 약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자율성과 개별성, 다양성을 살리면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