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일제 강점기 하에서의 도시화
일본 동경, 신호, 횡빈 등지를 돌아보거나 상해, 남경, 북경을 돌아봐도 모두 댄스홀이 있는데 조선에만 허락되지 않아 댄스홀이 없다. 일본에서는 명치유신을 완성하고 서양문명국과 평등을 주장하려 할 적에 열국 외교관들과 더불어 댄스를 하면서 크게 국제적 사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
고고천변) ·
엇중모리(사창화림풍) 등도 쓰인다. 조는 평우조(平羽調)가
원칙이나 계면조(界面調)나 경드름을 섞어 부르기도 한다.
단가는 판소리에 앞서 부르는 서적 음악(序的音樂)이기
때문에 비교적 담담하게 노래해야 하며, 기교를 부리는
것은 오히려 정통성에 어긋난다고 한다.
2. 단가의 종류
고고천변’ 등이 있다.
설장고
전라도 우도 농악가락 중 장구놀이만을 특화시킨 작품으로 우도 농악 17호 설장구 놀이를 각색하여, 화려한 꼬깔놀이와 연풍대를 시작으로 돌사위 그리고 후두둑 가락까지 이어지는 덩덕궁이 세산조시 구정놀이 호드래기 굿거리 등 여러 가락을 변주하여 새로운 신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