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인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던 지역이다. 박태원 집안의 선조가 무관을 지낸 바 있고 삼변에서 살아왔으며 생업이 서양의약업이었다는 것은 곧 중인 계층임을 의미한다. 이 중인들은 19세기 전반에 이르러 경직된 사회와 국가 체제에 대한 저항의식을 대변함으로써, 이미 사양길에 선 사대부문화에
박태원은 춘원 이광수와 백화 양건식에게 본격적인 문학 수업을 받기 시작하며 주로 시를 발표하는데, 당시에는 소설보다는 시 창작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던 중 1928년 부친상을 당한 이태원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이 해 제일고보에 복학하여 1929년 3월 졸업하게 된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범주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 중에서도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이나, 『천변풍경』과 같은 대표작품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연구 경향과 쟁점을 다룬 논의가 있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대표작품들과 모더니즘 소설적
박태원소설의 특징
1) 박태원과 기법
안회남은 1939년 2월 문장지에서 박태원을 ‘기교주의자, 스타일리스트, 형식주의자 또는 미문주의자’라고 규정짓는다. 박태원은 새로운 기법을 통해 다양한 문체실험을 했고 당시의 창작 관습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으로 평가되었다. 박태원은 당대 조선 문
박태원의 문학 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태원은 영문학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그것은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문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법의 적극적 수용으로 표현된다. 박태원의 소설에 의식의 흐름 수법을 처음 시도하고 있는 것은 서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