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인의 계세(繼世)사상 때문이었다고 믿어진다. 이 때문에 벽화에도 사자(死者), 즉 피장자에 관한, 또는 그를 위한 생활 풍속이나 소망하는 바가 많이 담겨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고구려고분벽화는 고구려의 국가적 성장에 따른 고구려문화 발전의 거울인 동시에 고구려인의 계세사상등 당대 고
고분벽화는 무덤의 내부에 그려진 그림으로, 묘실을 장식하거나 사후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물이다. 고구려인들은 죽은 이후에도 현세의 생이 계속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거대한 고분을 만들고 그 무덤 안에 그림을 그렸다. 또한 무덤에 그린 다양한 벽화의 내용은 고구려인의 삶과 죽음의 세계관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고구려고분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Pp.51~52.
고구려에서도 씨름이 장의행사의 일환으로 행해졌을 가능성을 검토하기도 한다. 각저총 벽화의 씨름과 주변제재를 살펴보면 씨름은 현실세계에서 행해지는 놀이가 아니며, 새로운 세계의 입구에서 행해지는 의미 깊은 행사라고 한다. 씨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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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