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 바뀐 낙랑(樂浪)을 공략하는 등 문자 그대로 대왕국으로 성장하였다. 이후 고구려는 태조왕미천왕고국양왕대를 거치면서 대륙에서 흥기하는 세력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전쟁도 불사하고 때로는 온건한 실리외교를 전개하여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전개하였다.
소수림왕대에
벽화에서 사신도가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 무덤이다. 이 유형의 벽화를 보면 무덤 네벽에 사신을 그린 외에 천정에는 황룡이나 연꽃무늬를 가운데 두고 해, 달, 별, 봉황, 기린, 신선, 비천인, 구름, 인동무늬등을 그렸으며, 일부 무덤에서는 벽면에 사신도를 그린 나머지 부분에 장식무늬, 인물도 등을
고구려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수렵은 생계를 위한 경제활동의 일부였다. 고구려 영토에는 산악지대가 많고 토지가 척박하여 농업만으로는 생계를 이어가기 어려웠다. 수렵은 농업만으로는 부족한 식량을 보완하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삼국지』에서는 고구려의 생활환경을 “(그 곳
있다. 채색 안료로는 녹청석·군청석·진사·자토·황토, 금과 같은 광물질 가루를 투명성이 높고 점액성이 낮은 특수 아교에 개어 썼다. 색채는 갈색조를 바탕으로 흑색·황색·자색·청색·녹색 등을 자주 써 무덤 칸 내부가 화려하면서도 부드럽고 차분한 분위기를 자아내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질적으로 평등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생각의 변화는 특히 대승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데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적 평등성을 강조했다고 해도 현실적 신분차별을 부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교 수용에 따른 인간관 변화의 한계를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