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백제는 고구려의 계속적인 침략으로 국가의 존망이 위태로운 상태였으며, 17대 아신왕은 지금의 일본인 왜와 수교를 맺고 태자 전지를 일본으로 보냈습니다. 왜왕 응신은 백제의 태자 전지를 7년만에 다시 고국으로 돌려보내면서 훌륭한 학자를 청하였다. 왕인은 논어 10권과 천자문 1권을 가지고 도공,
백제의 문화전파
백제와 일본, 일본과 백제는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다 고대의 백제는 중국의 남조로부터 묘제·건축·회화·조각·학문 등 고도의 문화를 섭취, 백제의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백제의 우수한 문화는 한성시대 초부터 웅진·사비 시대에 이르기까
확립되고 국제 교류가 활발해졌다. 고려는 중앙집권화되면서 농업과 수공업이 발달하고 조직체계도 개편되었다. 한글의 창제와 기록, 고려 시대 과학기술의 발전, 고려 회화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13세기 중반 이후 몽골의 침략으로 고려의 국력이 약해졌고, 1392년 이성계에 의해 조선이 건국되면서
고구려 무덤 벽화의 특징을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① 주제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② 웅장하고 진취적이다.
③ 우아하고 낙천적이다.
④ 고구려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풍습과 기풍이 그림에 잘 반영되어 있다.
이와 같이 높이 발전한 고구려의 회화는 백제․신라 등 동족의 나라들은 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