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시대의 회화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그리고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가치 규범들이 지배 권력과 맞물려 敎條化 됨으로써 또 다른 이데올로기들을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이처럼 우상화된 이데올로기는 현실에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된 집단들을 차별하는 질곡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허위의식은 사회 혼란을 가져오는 주된 원인인데 老子는
회화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 이유는 벽화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들이고, 화면의 구성, 그림의 내용, 예술성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고구려 이외의 백제와 신라, 가야의 고분은 흙벽으로 이루어진 토총이 대부분이어서 발견 사례도 적다. 그리고 벽화를
백제의 태자 전지를 7년만에 다시 고국으로 돌려보내면서 훌륭한 학자를 청하였다. 왕인은 논어 10권과 천자문 1권을 가지고 도공,야공, 와공 등 많은 기술자들과 함께 도일하여 일본인들에게 글을 가르쳐 학문과 인륜의 기초를 세웠으며, 일본가요를 창시하고 기술공예를 전수하여 일본인들이 큰 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