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

 1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1
 2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2
 3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3
 4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4
 5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5
 6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6
 7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7
 8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8
 9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과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및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그리고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1. 4C-5C 초(평양 천도 전)
2. 5-6C(장수왕)
3. 6C말-7C전반

Ⅱ. 백제시대의 회화 미술
1. 고분
1) 송산리 고분
2) 능산리 고분
2. 공예
1) 화전(畵塼)
2) 뒤꽂이
3) 토제장경호
3. 건축
1) 미륵사지 석탑
2) 정림사지 석탑
3) 황룡사 9층탑
4. 불상
1) 금동미륵 반가사유상
2) 백제관음
5. 회화

Ⅲ. 신라시대의 회화 미술

Ⅳ. 조선시대의 회화 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고구려 특유의 회화로 발전시켰다.
4,5세기의 것은 대체로 묘주의 초상이 위주가 되고 불교적인 요소와 풍속화적인 요소가 그려지기 시작했는데, 신분에 따른 인체 비례를 과장되게 표현한 점이나 초보적인 요철법의 표현 등 유치한 면이 나타나면서도 고구려 특유의 동적인 화풍이 드러나 있다. 또한 고구려인의 강건하고 남성적인 기질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그림의 주제는 주로 영생사상을 반영해주는 죽은 사람의 생활기록이 가장 많다. 선이 굵고 강직하며 주제를 상징적이고 박력있게 다루어 대담하고 웅혼한 고구려인의 대륙적 기상을 보여준다.
고구려의 회화는 표현 수법이 추상화되고, 다채로우며, 리드미컬한 묘사를 보여줌으로써 독자적인 미술이 형성되어 삼국 중에서도 가장 일찍부터 회화를 발전시켰던 고구려의 미술은 한반도의 다른 어느 나라 또는 시기보다도 강한 화북 미술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편 화북에서 일어났던 북방 유목민들의 미술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예리하고 율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북방적 강렬한 역동적인 성격은 고구려의 와당 문의 처리, 고분벽화의 선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또한 구성이나 묘사법이 합리적이며 색채도 선명하다.

1. 4C-5C 초(평양 천도 전)
안악 사원 ‘동수의 무덤’-고구려의 왕 무덤
357년(4C중엽)에 만들어짐. 후한때 요동지방의 무덤구조와 유사. 다실구조(합장)
덕흥고분-408년 유주자사를 지낸 ‘진’이라는 인물의 고분
무덤주인의 초상화. 공적인 생활이 벽화로 남아 있음

2. 5-6C(장수왕)
가장 고구려적. 불교적
생활 풍속이 잘 나타남
무용총, 쌍영총, 각저총, 쌍실총
사신도가 치밀함
참고문헌
▷ 김원용(1980), 한국 고미술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 김원룡(1980), 한국벽화고분, 일지사.
▷ 김복순(2002),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민족사
▷ 김리나(1991), 백제조각의 양식과 변천, 백제의 조각과 미술, 공주대학교박물관
▷ 이형구(1991), 한국고대문화의 기원, 도서출판 까지
▷ 진홍섭(1992), 금동불, 서울 대원출판사
▷ 최병헌(1992), 신라고분연구, 일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