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적 주초
제 3장 고구려건축
1. 시대개관
진취적, 호전적
․ 북조, 낙랑 영향
․ 그리이스, 서아시아, India, 중국 등 여러 문화요소 융합
→ 창의적 고도의 문화 이룸
․ 불교전래(소수림왕 2년, 372년)
2. 도시계획
졸본부여(B.C. 37년) → 국내성(A.D. 3년) → 환도 → 국내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
고대의 건조물들 특히 무덤 벽화나 무덤에서 출토된 각종 부장품들에 새겨진 문양은 똑같이 시문된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채색과 무늬의 사상적 배경은 음양오행사상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곧 단청은 오방색을 기본으로 각 방위와 위치에 따라 일정한 질서와 약속된 언어가 있음을 알 수
산업에서는 기후에 맞는 농업을 위주로 하면서 목축을 겸하였다. 반면 정치체제의 진전은 비교적 느린 편이었고, 한 대 이후 북방의 유목민과 남방의 고구려의 틈바구니에서 국가로의 성장을 지속해 나가지만, 결국 가야(伽倻)와 마찬가지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전환하지 못하고 멸망하고 말았다.
건축의 발달은 한층 진전하여 기표(器表)에 유약을 사용하게 되고 와전은 종류가 더욱 다양해질 뿐 아니라 형태나 문양에서 정교하고 세련됨이 최고도에 달한다.
토기(Earthen ware)란 원래 섭씨 700-850도 정도의 온도에서 구운 것을 말하며 점토를 성형해서 소성했지만 유약을 입히지 않은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