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그리스의 종교생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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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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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고대의 종교

1) 사자숭배와 불신앙

2) 물리적 자연의 신

2. 그리스 종교

3. 그리스 종교(신화)와 그리스인

4. 종교생활과 연극

1) 신성의 의미와 종교의식

2) 종교축제 달력

3) 연극

4) 예언, 미신, 주술행위

결 론


본문내용
또 하나,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의 종교적 제식에서 또 다른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모든 희생제에서 제우나 아테나 여신에게 바치는 희생제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가정의 불에게 최초의 기도를 드렸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모두 가정의 불에 대한 기도로 시작하고 끝난다. 올림피아에 집결한 그리스인들은 먼저 가정의 불에 제물을 바친 다음에 제우스에게 제물을 바쳤다. 로마에서도 언제나 첫 번째 숭배는 베스타 여신에게 드렸고, 그것은 가정의 신성한 불과 다르지 않았다. 이 불은 흔히 사용하는 불이 아닌 신성한 불이었고, 신성한 나무로 피울 수 있는 불이었다. 그리스의 헤스티아 여신은 베스타(Vesta)와 동일시되는데, 그리스에서는 이 여신에 대해 국가적으로 제사를 지내지는 않았으나 로마에서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신으로 받들어졌다. 로마인들은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면 이 여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길흉을 점쳤다. 베스탈(Vestal)이라고 하는 6명의 여사제가 여신의 성화를 지켰는데, 이들은 5~10세에 뽑혀 30년 동안 순결을 지키며 봉사해야 했다. 이 성화는 국가의 안전과 관계가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불이 꺼지면 엄벌에 처해졌다. 앞서 말한 사자숭배와 불은 곧 가족종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었다. 각각의 가족에 고유한 것으로서 그것은 조상들을 상징했다. 숭배는 공개적이 아니었고 모든 의식들은 오로지 가족 안에서 거행되었다. 신성한 불은 결코 집 밖은 물론, 외부인들이 잘 볼 수 있는 출입문 가까이에도 놓이지 않았다. 가족종교에는 일정한 계율이나 공통의 제식이 없었다. 각각의 가족은 그야말로 완전한 독립성을 누렸다. 외부의 어떠한 힘도 그 숭배 의식이나 신앙을 규제하지 못했다. 가장 외에는 제사장도 없었다. 생식은 모두 남성의 역할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생각했기에 가부장사회로써 제사장의 역할 역시 남자인 가장이 하였다.
참고문헌
로버트 램.「그림과 함께 읽는 서양문화의 역사, 고대편」사군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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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곤. 「서양문화사」선인, 2006
사이먼 골드힐. 「러브 섹스 그리고 비극」예경, 2006
로베르 플라실리에르. 「고대 그리스의 일상생활」우물이 있는 집,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