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의 종교적 제식에서 또 다른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모든 희생제에서 제우나 아테나 여신에게 바치는 희생제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가정의 불에게 최초의 기도를 드렸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모두 가정의 불에 대한 기도로 시작하고 끝난다. 올림피아에 집결한 그
대한 신화적∙종교적 해석과, 종교적 의식에서 술이 차지하는 역할과 상징 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중적 인식’의 배경해 대해 고민하는 것과 함께 종교와 술의 사회적 역 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전적 정의
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
술을 마셨을 때 사람을 취하게 만
3) 유리피데스 (Euripides, ca. 480-406 B.C)
세 명의 고대그리스 비극작가들 중에서 유리피데스는 가장 “현대적”인 인물로 꼽힌 다.
현대적이라는 표현은 유리피데스가 실제로는 소포클레스와 거의 동시대 사람이었으면서 그보다 두세 달 먼저 타계한 점으로 더욱 부각되기도 하는데,
지금까지 우리의 경험을 토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표현을 통해 머릿속에 비극이라는 것을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그리스 비극에서 보여주는 슬픔이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동감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 비극은 비극중의 비극이라는 찬사를 받을 정도로 가치 있게 여겨져 왔다.
1.3 디오니소스 선정 이유
디오니소스는 종종 이중적인 의미로 나타난다. 이는 신과 인간의 아들로 태어난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디오니소스와 술이 상징하는 즐거움과 고통의 이중성에 기인한 것이다. 디오니소스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