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품제가 신라사에 미친영향골품제는 앞에서 알아보았듯이 신라사회의 신분제이다. 그 성립시기를 놓고도 여러 견해가 있어 왔다. 그러나 봉평비와 냉수리비의 발견으로 인해 법흥왕7년에 율령을 반포하고 6세기초에 골품제의 대강이 완성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골품제가 신라사회에 미친영향
신라에서 교육이 행해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비록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 교육은 없었다 할지라도 신라 고유의 교육적 전통을 수립한 화랑도 교육이 있었던 것이다. 삼국사기·삼국유사를 비롯한 한국고대사와 논리서를 중심으로 하였고 화랑도에 관한 학설을 종합하여 신라인의 투철한 화랑정신과 그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사지
문무왕의 명복을 빌기위해 완성하였다. 창건 연대가 확실한 통일 초기의 일당쌍탑식 가람배치로써 이후 통일시대의 가람정책이 쌍탑의 형식으로 정형되는데 있어 그 선행유례로 주목되는 사찰이다.
Ⅱ. 신라시대의 골품제
이것은 왕족을 대상으로 한 골제와 여타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