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운영 원칙에 따르면 국가는 아래로부터의 힘에 근거하여 정치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플라톤의 철인치자론, 이상국가론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 및 사회에 있어 적용되기 힘든 것이 논리적으로 마땅한 일이다.
동굴의 비유에서 드러나듯이 플라톤은 세계를 이분법적 사상을 통해 바라보
논의의 전제 : 욕구의 구별
욕구의 구별
대부분의 욕구는 법률, 이성을 동반한 더 나은 욕구에 의해 억제가 가능하지만 가끔 더 강하게 남는 비정상적인 욕구가 있다.
예로 잠들었을 때 깨어나는 욕구가 있다.
참주적 인간의 탄생
참주 정체적인 사람의 탄생
절제를 숙청하고 밖에서 들어온
고대사회에서 신화와 정치적인 상관관계는 한마디로 회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사회에서의 신화는 그 전반을 압도하는 제자백가의 전계화된 사상에 경도된 나머지 백가의 사상적 체질에 맞는 최소한의 이야기만을 제외하고는 제거될 수 밖에 없었다. 말하자면 중국 고대사회에서 신화가 정
정치학의 내용은 ‘인간은 국가적 동물이다. 공공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의 선(善)은 실현된다.’는 명제 하에 윤리학은 정치학의 일부를 이룬다는 것이다. 또한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하여 다스림을 받는 자가 교대로 다스리는 자가 되는 곳에서 실현될 수 있는 최선의 나라 제도가 있다고 한 정체론(政
사상에 때문이다. 고대의 행정은 교통, 통신상의 한계로 인해 지금처럼 원활하게 처리되지 않았다. 따라서 훌륭하고 정치한 법을 제정해도 그대로 실행하기에는 현실상 무리가 따랐으며, 갖가지 유추적용과 不應得爲가 불가피하였다. 서구의 경우 대일통의 관념이 로마시대 이후 없어졌으므로 분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