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도 한국인에게 좋은 반성자료가 되며 또 좋은 사상적 지도서도 될 것이다.”『한국사상사』, 自序.
고 밝히고 있다.
결국 그는 한국철학사를 주로 종교사상사 측면에서 고대에 정령숭배로부터, 불교, 유교 그리고 근대에 외국 종교인 기독교 등으로 변천해왔음을 보여 주고자 했다. 또한 그는
철학을 만들어낸다.
이 논문에서는 이 고대철학의 시기는 4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제 1기는 자연철학기로 밀레투스 학파와 이오니아 학파를 중심으로 최초의 철학사상의 내용과 인물을 살펴보고, 제 2기는 인간연구기로 소피스트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과 모습,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고대서양교육) 고대 서양의 교육사상
가) 고대 그리스의 교육
아리안족은 B.C 1200년경에 남하하여 화창하고 온화한 기후를 가진 그리스반도에 정착하여 작은 도시국가를 형성하였다. 그들은 독립정신이 강하였고 민주적 과정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야외 운동을 즐겼고 활기찬 생활을 해 왔으며, 전
고대의 Nomos는 보편 타당한 법이었지만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사상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이성에 의한 사유 활동과 감각적이고 육체적인 본능이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성을 중시하는 윤리 사상은 고대 그리스 철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세계를 보편적인 진리가 실재하는 세계와 감각적으로 경험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