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수업은 다양한 시대, 문화, 양식의 음악을 듣고, 노래부르고, 악기로 연주하고, 음악을 만들고, 음악적 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가치를 알게 한다.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서는 충실한 학교교육과정의
음악’이라 인식하는, 듣지 않을 때조차도 ‘음악’으로 인정받는 모차르트의 교향곡을 단지 물리적 음향으로만 여기는 수용자도 있을 수 있다. 즉,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예들은 얼마든지 있다.
우리의 현장 교육에서 이런 예들은 흔히 발견되어진다. 음악 수업시
음악에 그냥 역사를 내맡겨만 놓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 1세기 동안 음악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서양음악 위주의 것으로 변해갔다. 그러나 전통음악의 맥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오늘날 우리 사회가 후세들에게 교육해야 할 음악 언어는 그래서 서양음악과 더불어 전통음악의 그것임
1. 연구의 목적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개발된 풍부한 음악성은 학생들의 음악적 안목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길러 주며, 바람직한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이러한 음악
Ⅰ. 서론
일선학교의 현장 교원들이 주장하는 문제의 초점은 교육과정이 너무 현실을 도외시하고 이상적인 이론에만 치우쳐 우리의 학교여건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열악한 학교교육여건에서는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어 소기의 성과를 가져올 가능성은 희박하고 오히려 학교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