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경우 실과 5, 6학년에 2개 단원이 배정되어 제 6차 교육과정과 유사하지만, 학교 재량시간은 3~6학년에 적용되던 것이 1~6학년으로 확장되어 1, 2학년에 재량 활동 시간이 신설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조기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고,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증가하여 컴퓨터 관련 학습 기회가
사회, 평생 학습사회의 중핵인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있다(OECD).
또한 산업 구조와 직업 구조의 변화는 직업교육이 눈 앞의 취업 가능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미래의 직업 세계를 준비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세계화, 정보화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에는
있는 것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수업 진도를 제대로 따라가는 학생의 비율을 초등학교는 70%, 중학교는 50%, 고등학교는 30%로 보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렇게 진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주고, 모든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즉, 교육이 공급자 위주로 경직되어 학생들의 개인차를 수용하지 못하는 교과서 중심의 주입식 교육,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자신의 직업이나 산업현장과 연계성이 부족한 교육, 각종 교육여건들의 질적 수준 미흡 등의 이유로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계획을 가리킨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들의 체계와 배워야 할 교육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