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에 들어와서는 12월 제야에 궁중에서 ‘驅儺義’를 행한 뒤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 거행되는 나례의 한 절차로 제도화하여 정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Ⅱ.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고려 처용가에서 신라 처용가로 변환되었음은 분명하다. 고려 처용가 안에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민정음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오늘날의『악장가사』,『시용학악보』,『악학궤범』에 실린 고려가요를 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고려속요의 노랫말이 조선에 들어와 악장으로 불리는 것은 고려에서 널리 불린 것 가운데 조선조 문인 학자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성종실록에 나와 있듯이 당대의 속악, 즉 당시 대중음악에 대한 지배층들의 태도를 볼 수 있다.
3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문헌
이런 사회적 상황 속에서 비교적 온건한 고려가요만이 선택 기록되었고, 나머지들은 구전으로 전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 기록된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