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그 밖 에 온달설화․미천왕설화 ․호동왕자․류이태자 등은 오늘날 연극, 영화의 좋은 소재로 끊임없이 개작되고 있는 형편이다. 신라와 백제는 주로 서정적인 방면에 능한 재능을 길러 왔다고 보인다.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시대에 창작된 시가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 또는 '고속가(古俗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
종합 예술을 창작, 향유했음을 기록으로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집단적인 원시 종합 예술은 삼국 시대에 들어서면서 문학, 음악, 무용 등으로 분화 발전 하면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여기에는 불교의 전래와 한문의 보급이 영향을 준 것으로 이 시기의 문학으로는 설화, 고대 가요, 향가 등이 있다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