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악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속요
1. 고려속요의 범주
속요라 이름 붙일 수 있는 고려시대의 노래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헌에 실린 작품 가운데 고려시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모든 노래들을 모아서 따져야 할 것이다. 이에 해당되는 중요문헌으로는 『고려사(高麗史)』,『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1. 속악가사의 성격
<고려사> 악지(樂志)에 소개되어있는 고려의 악은,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것만 거기 포함되어 있다는 점과 악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ㆍ놀이ㆍ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복합체라는 두 가지 점에서 예사 음악과 다르다. 중세의 지배체제를 장식하는 국
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이 「쌍화점」이 몇 백 년에 걸쳐 오랫동안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마다 등장하는 소재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
형성한 뒤 마치 자신은 못 이기는 척 이끌려 들어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② 3, 4, 5행
3․4․5행은 회회(回回)아비와 이렇게 관계를 맺은 여인이 현장의 목격자인 ‘죠그맛간 삿기광대’에게 소문이 나지 않도록 일러두는 내용이다. 여기에 대해서 박노준은 소문이 퍼진 후 돌아올 사회적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