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1세기에 들어오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숙련기에 들어섰다. 여러 가지 청자의 모양이나 문양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모습에서 더 발전한 모습을 선보였다. 대접의 경우 대부분 모습을 보였던 월주요식의 굽다리 밑이 넓고 측사면이 직선인 형식이 굽다리 밑이 좁아지며 대접이 우묵해지고
청자가 생성된 나말여초에는 신라가 망하고 고려가 건국되어 왕권이 불안정하고 정치·사회적으로 혼란하였으나 장보고(828-846)를 비롯한 신라인들이 해상세력을 장악하여 삼국간의 문물교류와 사무역(私貿易)이 활발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 중국 당(唐)나라의 진보된 도자기 제작기술이 통일신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
Ⅰ. 도자기 상감청자고려청자의 대명사인 상감(象嵌)청자는 대체로 12세기를 전후하여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으나, 북한의 발굴자료에 의하면 11세기 초 개성 진봉리에서 상감청자가 나왔다는 보고서가 있어 늦어도 11세기부터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상감기법은 문양을 파고 움푹이 패인 부분
2) 고려청자의 특징
고려청자는 도자기기술의 최고 경지라 할 수 있는 신비의 색깔과 선의 아름다움, 그리고 섬세하고 세련된 문양의 조화로 그 예술적 가치를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인식은 어느 정도 우리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지극히 일반화된 상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