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생산의 중심지였고 전북 부안과 전남 강진은 대표적인 청자가마 밀집지역이다. 그리고 녹청자가마는 인천 경서동가마와 전남 해남 진산리가마가 대표적이다.
Ⅱ. 고려청자의 역사
1. 10세기청자와 백자가 탄생되는 시기지만, 역시 토기가 더 널리 쓰이고 있었음을 지금까지 남아있는 다양한
고려초 청자를 국산화하려는 노력중 10C 후반 청자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질이 좋은 흙을 찾아 전라도 강진, 고창에서 우수한 고려청자가 생산되기 시작한다.
당시에는는 고려인들의 세계가 불교적인 세계이었으므로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고려청자에 담아 영원한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구름
상감 되어 있고 앞에서 언급한 매병과는 다른 포도문과 동자가 그려져 있는데, 그려져 있는 동자의 경우 동자승과 쉽게 구분이 되지 않는바, 앞으로 그 연관성을 심도 있게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그 외에 또 다른 청자에서 불교와 관련이 있는 추상성을 띄고 조형적 요소를 지닌 문양들이 많이 있는 것
청자양각당초포도동자문대접이나 청자음각모란문대접, 양인각부조문 같은 유형의 청자가 11세기 중엽까지의 양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의식의 각개 문양의 주연을 날카롭게 부각 시키는 방법은 점차 사라지고 문양의 부조가 아주 낮아지면서 부드러운 문양이 된다. 또한 여
유약을 입힌 청자로서 초기에는 중국 당 오대 송나라의
도자기나 금속 그릇으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중국 절강성의 월주요 청자의 푸른 유약색과 장식
의 섬세성 월주요 청자의 인각부조를 모방한 반양각무늬 하북성 정요와 자주요의 문양이나
기형등과 유사한 양식이 고려청자에도 나타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