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강해>,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2000)p75
또한 3장은 바울의 교회론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이것을 그는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동역자임을 전제하며 말하고 있다. 우리의 몸이 하나님의 성전임을 바울은 말하는데 이것은 고린도 교회가 그 위치에 있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바울의 안타까운 심경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많은 교회들이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무지하거나 또는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니 성령의 은사를 무시하거자 제한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오용 또는 남용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발견하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한 성령의 은사를 정립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하였다.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Ⅰ. 서론
예수의 모든 활동은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