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의 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발생 → 우세한 부족장이 주위 읍락 통합 → 초기국가의 대두
② 건국
* 단군의 건국 : 「삼국유사」「제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
등장한 산물이라면 거기에 삼족오가 더해지는 것은 고대인의 합리적 사고방식 속에 내재된 재래 신앙적 요소로서의 일월 신앙에 대한 신화적 요고가 가미된 것이라고 주장한다(전호태, 「한-당대 고분의 일상과 월상」, 『미술자료』, 1991. p.11).
이다. 두 유형 중에서도 가장 많이 보이는 삼족오의 유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등장과 함께 토기 문화의 정착을 나타내 주고 있는 석실묘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화명동 고분군에서 발굴된 고배(高杯), 소형토기 등은 고식 도질토기 문화의 2단계 전형적인 유물로 판정되고 있다. 화명동 고분군에서 나온 유물들은 부산대학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➄ 당감동 고분군
고분 벽화에 처음 등장한다. 쌍영총 벽화 속 인물들은 바지저고리, 치마저고리에 긴 겉옷을 입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한복의 기본 구조가 이때 이미 형성돼 있음을 보여 준다. 이후 한복은 형태나 입는 방법 등이 유연하게 변화하며 우리 선조들의 다양한 가치와 마음을 오롯이 담아 왔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