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삼족오에 나타난 고구려인의 의식 세계
1. 고구려고분벽화에 나타난 삼족오인식
한대(漢代)의 삼족오표현 양상과 고구려의 삼족오표현 양상을 살펴본 결과 두 지역의 삼족오표현 양상은 일중삼족오가 주류를 이루는 점이나 두꺼비가 대부분 달 속의 대칭 요소로 표현되는 점 등 강한 연계
(2) 출토유물
ㄱ. 금 관
사르마트 금관은 흑해 북안의 러시아 호로라치 무덤군에서 출토되었는데, 관테의 중앙에 그리스 의상을 입은 여인이 부조로 표현되어 있고 수정을 조각해서 만든 얼굴이 사실적이다. 이 금관의 사실적인 나무와 사슴을 간략화 하면, 신라 금관의 나뭇가지 모양, 사슴뿔 모양
신화 [神話, myth] 란?
어떤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전승적(傳承的) 설화.
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
고분은 일정한 형식을 갖춘 한정된 시대의 지배층의 무덤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우리 조가 조사한 벽화고분은 ‘널방의 벽면에 그림을 그린 고분’으로 무덤 내부를 벽화로 장식한 고분들을 말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고분들은 주로 과거 고구려 지역이었던 곳에 분포되어
인식을 심어주었기 대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본의 요괴와 우리나라의 요괴들을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일본의 요괴
1.로구로목
보통은 보통 사람과 똑같이 낮에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활동하지만, 밤에는 본색을 드러내어,목을 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