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은 국문학사상 단가의 일인자로 군림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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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산윤선도의 생애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
작품 감상에서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은 무엇이며, 장면을 상상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보게 하며, 이러한 표현이 실제 의사소통에서 줄 수 있는 전달 효과를 깨닫게 한다. 또한 ‘봉산탈춤’ 감상을 통해 같은 내용이라도 특정한 장면에 따라 표현 방식과 해석이 달라
작품들은 그가 처한 공간에 따라 현실참여에 대한 동경과 갈망, 그리고 탈속적 자연에서의 안주와 몰입 등의 상반된 욕구가 팽팽한 긴장관계를 이루고 있다.
현산면 금쇄동에서 지었던 ‘오우가’에 등장하는 물, 돌, 소나무, 대나무, 달은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존재가 아니다. 물은 흘러가
원문을 현대어로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필자는 18종 문학교과서와 자습서의 내용 중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소개되었던 현대어 풀이를 적었다.
이 몸이 죽어서 무엇이 될까 하니.
봉래산 제일봉에 낙락장송 되어서
흰 눈이 온 세상을 덮을 때 홀로 푸른 빛을 발하리라.
위 작품은 지은이가 단
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 다수의 자습서에서 성삼문의 시조를 ‘절의’의 시조로 다루고 있다. 단일 작품으로 18종 교과서